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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데이터베이스란?

by Sunnyspotho 2024. 10. 2.

데이터 베이스의 정의는 1차와 2차로 나눌 수 있다. 1차는 단순히 정형데이터 관리로서의 데이터 베이스, 2차는 빅데이터의 출현으로 비정형데이터를 포함하는 데이터 베이스를 의미한다. 두 가지 개념으로 분류한 데이터베이스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차 개념

- EU: 체계적이거나 조직적으로 정리되고 전자식 또는 기타 수단으로 개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독립된 저작물, 데이터 또는 기타 소재의 수집물

- 저작권법: 소재를 체계적으로 배열 또는 구성한 편집물로서 개별적으로 그 소재에 접근하거나 그 소재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한 것

 

2차 개념

컴퓨터 용어사전: 동시에 복수의 적용 업무를 지원할 수 있도록 복수 이용자의 요구에 대응해서 데이터를 받아들이고 저장, 공급하기 위하여 일정한 구조에 따라서 편성된 데이터의 집합

위키피디아: 관련된 레코드의 집한, 소프트웨어로는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을 의미

데이터분석 전문가 가이드: 문자, 기호, 음성, 화상, 영상 등 상호 관련된 다수의 콘텐츠를 정보 처리 및 정보통신기기에 의하여 체계적으로 수집 축적하여 다양한 용도와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 정보의 집합체'

 

데이터 베이스는 몇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먼저 통합된 데이터이다. 동일한 내용의 데이터는 중복되어있지 않다. 데이터 중복은 관리상의 복잡한 부작용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저장된 데이터다. 자기 디스크나 자기 테이프 등과 같이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매체에 저장되는 것을 의미한다. 데이터베이스는 기본적으로 기본적으로 컴퓨터 기술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다. 세 번째로 공용데이터다. 여러 사용자가 서로 다른 목적으로 데이터를 공동으로 이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용량화되고 구조가 복잡한 것이 보통이다. 마지막으로 변화되는 데이터이다.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 내용은 곧 데이터베이스의 현시점에서의 상태를 나타낸다. 다만 이 상태는 새로운 데이터의 삽입, 기존 데이터의 삭제, 갱신으로 항상 변화하면서도 항상 현재의 정확한 데이터를 유지해야 한다.

 

더불어 다양한 특징들이 있다. 정보의 축적과 전달 측면에서 기계 가독성이 좋다. 일정한 형식에 따라 컴퓨터 등의 정보처리기기가 읽고 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원거리에서도 즉시 온라인을 이용할 수 있기에 검색 가독성과 원격 조작성도 좋다. 정보 이용 측면에서는 이용쟈의 정보 요구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획득하고 원하는 정보를 정확하고 경제적으로 찾아낼 수 있다는 특성이 있다. 정보를 일정한 질서와 구조에 따라 정리, 저장, 검색 관리 할 수 있도록 하여 방대한 양의 정보를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새로운 내용의 추가나 갱신이 용이하며 정보기술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데 데이터 베이스는 정보처리, 검색 관리 소프트웨어, 관련 하드웨어, 정보 전송을 위한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을 견인할 수 있다. 경제 산업 측면에선 다양한 정보를 필요에 따라 신속하게 제공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경제, 산업, 사회 활동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국민의 편의를 증진하는 수단으로써 의미를 가진다. 

 

데이터베이스는 기업에서도 다양하게 활용된다.

먼저 제조분야이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인사 재무 생산 기업의 전부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각종관리 
시스템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 하는 경영혁신 기법을 의미한다.  
BI(Business Intelligence): 비즈니스 인델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수많은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해 업의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말한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관계관리라고 한다. 기업이 고객과 관련된 내외부 자료를 분석 통 
합해 고객 중심 자원을 극대화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특성에 맞게 마케팅 활동을 계획 지원 평가 하는 과정이다.  
RTE(Real-Time Enterprise): 회사의 주요 경영정보를 통합관리하는 실시간 기업의 새로운 기업경영시스템이다 전사적 자원관리 (ERP) , 판매망관리 (SCM) , 고객관리 (CRM) 등 부문별 전산화에서 한발 나아가 회사 전 부문의 정보를 하나 
로 통합함으로써 경영자의 빠른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려는 목적에서 만들어졌으며 기업활동이 글로벌화되고 기술의 발전으로 제품 수명이 짧아지는 현실에 대응되고 있다.  

 

다음으로 금융 부분이다.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기업 내 상호 연관된 든 애플 케이선을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필요한 정보를 앙 집중적으로 통합, 관리, 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는 것으로 e- 비즈니스를 한 기본 인프라이다.  
EDW(Enterprise Data Warehouse) : 기존 DW(Data warehouse)를 전사적으로 확장한 모델로 BPR과 CRM, BSC 같은 양한 분석 애플리케이 들을 위한 원천이 된다. 따라서 ED를 구축하는 것은 단순히 정보를 게 전달하는 대형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기업 리소스의 유기적 통합, 다원화된 관리 체계 정비, 데이터의 중복 방지 등을 위해 시스템을 재설계하는 것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유통부분이다.
•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관리시스템을 의미하며, 기업의 환경이 물품을 주로 생산하던 산업사회에서 지적 재산의 중요성이 커지는 지식사회로 급격히 이동함에 따라, 기업 경영을 지식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는 접근방식이다.
• RFID(Radio Frequency, RF): 주파수를 이용해 ID를 식별 하는 System으로 일영 전자태그로 불린다 전파를 이용해 먼 거 에서 를 인식하는 기술로 적용 상에 RFID 칩을 부착한 후 리더기를 통해 정보를 인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