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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과제 발굴과 발굴 방법론

by Sunnyspotho 2024. 10. 8.

분석 과제 발굴 방법론

분석 과제는 풀어야 할 다양한 문제를 데이터 분석 문제로 변환한 후 관계자들이 이해하고 프로젝트로 수행할 수 있는 과제 정의서 형태로 도출됩니다. 분석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방식으로는 크게 하향식 접근 방법과 상향식 접근 방법이 있습니다. 문제가 주어져 있는 상태에서 답을 구하는 하향식 접근 방식이 전통적으로 수행되었던 분석 과제 발굴 방식입니다. 하지만 대규모의 다양한 데이터를 생성하고 빠르게 변한느 기업 환경에서는 문제 자체의 변화가 심해 정확하게 무제를 사전에 정의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분석 과제 발굴을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누었지만 실제 새로운 상품 개발이나 전략 수립 등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때 하향식 접근 방법과 상향식 접근 방법이 혼용되어 사용되며 분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최적의 의사결정은 두 접근 방식이 상호 보완 관계에 있을 때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디자인 사고가 있습니다. 상향식 접근 방식인 발산단계와 하향식 접근 방식의 수렵단계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식의 상호 보완적인 동적 환경을 토앻 분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최적의 의사결정 방식입니다.

다음으로 하향식 접근법은 현황 분석을 통해 기회나 문제를 탐색하고 해당 문제를 정의, 해결방안을 탐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분석의 타당성 평가를 거쳐 분석 과제를 도출하는 과정으로 구성됩니다.

문제 탐색단계 - 하향식 접근법 1단계

전체적인 관점의 기준 모델을 활용하여 빠짐없이 문제를 도출하고 식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제 발굴 단계에서는 세부적인 구현 및 솔루션에 초점을 맞추는 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발생한 가치에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하며 전체적인 관점의 기준 모델로는 기업 내, 외부 환경을 포괄하는 비즈니스 모델과 외부 참조 모델이 존재합니다. 먼저 비즈니스 모델 기반 문제 탐색입니다. 이는 기업 내 외부 환경을 포괄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틀을 활용하여 비즈니스모델 캔버스의 9가지 블록을 단순화하여 업무, 제품, 고객 단위로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관리하는 두 가지의 영역인 규제와 감사영역과 지원 인프라 영역에 대한 기회를 추가로 도출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참고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채널에는 5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기업이 제공하는 사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이해를 높입니다. 또한 기업이 전달하는 밸류 프로포지션을 고객들이 평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더불어 고객이 특정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게 도와주고 고객에게 밸류 프로포지션을 전달합니다. 마지막으로 구매 고객에 대한 애프터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어 과제발굴 방법 별 내용과 예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업무는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서 운영하는 내부 프로세스 및 주요 자원 관련 주제 도출을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산 공정 최적화와 재고량 최소화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제품입니다. 이는 생산 및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관련 주제를 도출하며 예로는 제품의 주요 기능 개선과 서비스 모니터링 지표도출이 있습니다. 세 번째로 고객입니다. 제품, 서비스를 제공받는 사용자 및 고객, 이를 제공하는 채널의 관점에서 관련 주제를 도출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 Call 대기 시간 최소화 라던지 영업점 위치 최적화가 있습니다. 4번째로 규제와 감사가 있습니다. 이는 제품 생산 및 전달과정 프로세스 중에서 발생하는 규제 및 보완의 관점에서 주제를 도출하고 예시로는 제공 서비스 품질의 이상징후 관리와 새로운 환경 규제 시 예상되는 제품 추출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원 인프라가 있습니다. 분석을 수행하는 시스템 영역 및 이를 운영 관리하는 인력의 관점에서 주제를 도출합니다. 예로는 EDW 최적화와 적정 운영 인력 도출이 있습니다.

 

현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환경, 경쟁자, 보유하고 있는 역량, 제공하고 있는 시장을 넘어서 거시적 관점의 요인, 경쟁자의 동향, 시장의 니즈 변화, 역량의 재해석 등 새로운 관점의 접근을 통해 새로운 유형의 분석 기회 및 주제 발굴을 수행해야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분석 기회 발굴의 범위 확장으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