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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하향식 접근법'에서의 문제 탐색 - 분석 기회 발굴의 범위 확장

by Sunnyspotho 2024. 10. 9.

거시적 관점의 메가트렌드

조직 및 해당 산업에 폭넓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 경제적 요인을 STEEP으로 요약되는 Social (사회), Technological (기술), Economic (경제), Environmental (환경), Political (정치) 영역으로 폭넓게 나눌 수 있습니다. 영역에 따른 내용과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Social (사회)입니다. 비지니스 모델의 고객 영역에 존재하는 현재 고객을 확장하여 전체 시장을 대상으로 사회적, 문화적, 구조적 트렌드 변화에 기반한 분석 기회를 도출합니다. 예를 들어 노령화, 밀레니엄 세대 등장, 저출산에 따른 사업모델 변화를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Technological (기술)은 과학, 기술, 의학 등 최신 기술의 등장 및 변화에 따른 역량 내 재화와 제품, 서비스 개발에 대한 분석 기회를 도출합니다. 예를 들면 나노 기술, IT 융합 기술, 로봇 기술의 고도화로 인한 제품의 Smart화가 있습니다. Economic (경제)는 산업과 금융 전반의 변동성 및 경제 구조 변화 동향에 따른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분석 기회를 도출합니다. 예를 들어 원자재 가격, 환율, 금리변동에 따른 구매 전략의 변화가 있습니다. Evironmental (환경)은 환경과 관련된 정부, 사회단체, 시민사회의 관심과 규제동향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분석 기회를 도출합니다. 탄소 배출 규제 및 거래시장 등장에 따른 원가 절감 및 정보 가시화를 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Political (정치)입니다. 주요 정책방향, 정세, 지정학적 동향 등의 거시적인 거시적인 흐름을 토대로 한 분석 기회를 도출합니다. 예를 들어 대북관계 동향에 따른 원자재 구매 거래선의 다변화를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경쟁자 확대 관점

현재 수행하고 있는 사업 영역의 직접 경쟁사 및 제품, 서비스뿐만 아니라 대체재와 신규 진입자 등으로 관점을 확대하여 위협이 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분석 기회 발굴의 폭을 넓혀서 탐색합니다. 먼저 대체제 영역에서는 융합적인 경쟁 환경에서 현재 생산을 수행하고 있는 제품,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것에 대한 탐색 및 잠재적 위험을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제공서비스에서 온라인제공에 대한 탐색 및 잠재적 위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경쟁자입니다. 현재 생산하고 있는 제품, 서비스의 주요 경쟁자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여 이를 고려한 분석 기회를 도출합니다. 식별된 주요 경쟁사의 제품, 서비스 카탈로그 및 전략 분석을 통한 잠재적 위협을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규 진입자 영역입니다. 향후 시장에 대해서 파괴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신규 진입자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여 이를 고려한 분석 기회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는 새 제품에 대한 클라우드 소싱 서비스인 킥 스타터의 유사 제품을 분석하고 잠자 적위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니즈 탐색 관점

현재 수행하고 있는 사업에서의 직접 고객뿐만 아니라 고객과 접촉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채널 및 고객의 구매와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자들입니다. 고객의 경우 고객의 구매 동향 및 고객의 콘테스트를 더욱 깊게 이해하여 제품, 서비스의 개선에 필요한 분석 기회를 도출합니다. 예시로는 철강 기업의 경우 조선 산업과 자동차 산업의 동향 및 주요 거래선의 경영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기회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채널 영역의 경우 영업사원, 직판 대리점, 폼페이지 등의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채널뿐만 아니라 최종 고객에게 상품, 서비스를 전달하는 것에 가능한 경로를 파악하여 경로에 존재하는 채널별로 분석 기회를 확대하여 탐색할 수 있습니다. 은행의 경우 인터넷 전문은행 등 온라인 채널의 등장에 따른 변화에 대한 전략 분석 기회 도출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향자의 경우 기업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주, 투자자, 협회 및 기타 이해 관계자의 주요 관심사항에 대해서 파악하고 분석기회를 탐색합니다. 예를 들면 M&A 시장 확대에 따른 유사 업종의 신규 기업 인수 기회 탐색이 있습니다.

 

역량의 재해석 관점

현재 해당 조직 및 기업이 보유한 역량뿐만 아니라 해당 조직의 비즈니스에 영향을 끼치는 파트너 네트워크를 포함한 활용 가능한 역량을 토대로 폭넓은 분석 기회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내부 역량의 경우 지적 재산권, 기술력 등 기본적인 것뿐만 아니라 중요하면서도 자칫 간과하기 쉬운 지식, 기술 등의 노하우와 인프라적인 유형 자산에 대해서 재해석하고 해당영역에서 분석 기회를 탐색합니다. 예를 들면 자사 소유 부동산을 활용한 부가 가치 창출 기회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파트너와 네트워크의 경우 자사가 직접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관계사와 공급사 등의 역량을 활용해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파악해 보고 이에 대한 분석 기회를 추가적으로 도출합니다. 예를 들어 수출입, 통관, 노하우를 활용한 추가 사업기회 탐색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