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경쟁시장의 특성
현실의 시장을 보면 지금까지 설명한 두 가지 시장형태, 즉 완전경쟁시장과 독점시장이라는 틀에 딱 들어맞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오직 하나의 공급자만 존재하는 독점시장은 그 예를 찾아보기가 너무 어렵다. 현실에서 독점시장의 예는 철도나 우편서비스처럼 그것의 생산자가 공기업의 형태로 운영되는 몇 개의 예외적인 시장에서만 찾아볼 수 있을 뿐이다.
뿐만 아니라 공급자 수가 아주 많아 완전경쟁시장에 가까울 것 같아 보이는 시장이라도 실제로는 완전경쟁시장이 아닌 경우가 거의 전부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완전경쟁시장이 성립되기 위한 조건을 완벽하게 충족시키기는 무척 힘들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전국적으로 쌀을 생산하는 사람이나 기업은 그 수가 무수하게 많지만, 엄밀하게 말해 쌀 시장이 완전경쟁적이라고는 말하기는 힘들다. 생산자마다 조금씩 질이 다른 쌀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상품이 완전히 동질적이어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말해 현실에서 관찰할 수 있는 시장의 형태는 완전경쟁시장도 아니고 독점시장도 아닌 제3의 것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어느나라에서든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현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30년대 이전의 경제학자들은 완전경쟁과 독점 두 가지의 시장 형태에만 관심의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불완전한 형태로 경쟁이 이루어지는 시장에는 별 관심을 갖지 않았던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은 1930년대에 들어오면서 '불완전경쟁의 혁명'에 의해 크게 뒤바뀌게 되었다. 이 혁명의 선두에 섰던 사람들은 영국의 여성 경제학자 로빈슨과 미국의 경제학자 챔벌린이었다. 그런데 로빈슨이 일반적인 불완전경쟁의 문제를 다루었던 데 비해, 챔벌린은 독점경쟁이라는 특정한 형태를 가진 불완전경쟁시장에 관심을 집중시켰다. 우리가 이 절에서 살펴보려는 독점경쟁시장의 모형은 그가 건의 혼자 힘으로 개발해난 이론이라고 말할 수 있다.
독점경쟁시장은 다수의 공급자가 존재하고 진입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다는 점 등 여러 측면에서 완전경쟁시장과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시장이 완전경쟁시장과 결정적으로 다른 점은 기업마다 조금씩 다른 상품을 만들어 파는 현상, 즉 상품차별화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완전경쟁시장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모든 상품이 동질적이어야 하기 때문에 상품차별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시장에서는 질적으로 다른 경쟁이 나타나게 된다.
독점경쟁시장에서 기업들이 상품차별화를 하는 구체적인 방식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그중 현실에서 가장 많이 발견할 수 있는 차별화의 구체적 방식은 물리적 특성상의 차별화라고 할 수 있다. 상품을 만들 때 독특한 재료를 사용한다거나, 겉모양의 디자인을 달리 하는 등의 방법으로 자신의 상품을 다른 회사의 상품과 다르게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같은 비누라 할지라도 어떤 것은 냄새를 좋게 만드는 데 주안점을 두는 반면, 어떤 것은 피부를 부드럽게 만드는 약용성분을 강조해 만들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어떻게 품질보증을 해주는가, 얼마 동안 사후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혹은 어떤 방식으로 상품을 배달해 주는가 등 여러 가지 다른 측면에서도 차별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차별화된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은 각각 자신의 상품에 대해 어느 정도의 독점력을 갖게 된다. 소비자 중에는 어떤 상품을 사든 특정한 종류만을 고집하는 사람이 상당히 많다. 예컨대 비누를 고를 때 반드시 약용성분이 들어있는 것만을 선택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런 사람은 모든 비누가 똑같은 상품이라고 인식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차별화된 각 기업의 상품은 어느 정도 독자적인 시장을 형성하게 되는 결과가 나타난다.
바로 여기에서 '독점경쟁'이라는 이름이 나왔다. 한 시장에 수많은 기업이 존재하는 것은 완전경쟁시장과 비슷하지만, 차별화된 상품을 생산하는 개별 기업이 어느 정도의 독점력을 갖는 것은 독점시장과 닮아 있다. 이 시장에서의 단기균형은 독점시장의 균형과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로 비슷하다. 한편 장기균형은 완전경쟁시장의 균형과 매우 닮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완전경쟁시장과 독점시장의 특성이 함께 섞어 있다는 점에서 이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경쟁의 특성을 '독점경쟁'이란 말로 표현한 것이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자적 행동의 모형 (0) | 2025.01.20 |
---|---|
독점경쟁시장의 균형과 자원배분의 특징 (0) | 2025.01.17 |
경제학 - 세 주요 과제 (1) | 2025.01.04 |
국민경제의 기본 골격 (3) | 2025.01.02 |
경제적 자원과 생산가능 곡선 (3) | 2024.12.27 |